본문 바로가기

인문과 역사

[토막상식]허블 우주 망원경

안녕하세요 Dr. 캣츠비입니다.

 

올해 2020년은 허블우주망원경이 발사된지 3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허블 우주망원경에 대한 내용을 포스트해보겠습니다.

 

 

허블 망원경은 1990년 4월 24일에 나사(NASA)지구 궤도에 올린 인공으로, 위성 자체가 거대한 망원경으로 되어있습니다. 허블우주망원경은 3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지구 상공 559km에서 96분마다 한 번씩 지구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허블우주망원경은 지난 30년 동안 수백만 장의 사진을 만들어 인류에게 제공했으며, 이를 통해 인류는 지구와 태양계를 둘러싼 우주에 대해 인류가 지난 수세기동안 얻은 것보다 훨씬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허블우주망원경에 대한 5가지 놀라운 사실 입니다.


1. 이름은 에드윈 허블(Edwin Hubble)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에드윈 허블(Edwin Hubble, 1889년 ~ 1953년)은 우주 연구에 평생을 바쳐온 학자였습니다.

그는 안드로메다를 별개의 은하로 인정한 최초의 천문학자였으며, 그것이 유일한 성운이라는 기존의 이론을 뒤집었습니다.

또한 그는 1929년에 은하계는 움직이지 않는다는 기존의 학설을 뒤집고 은하들이 실제로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한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이른바 우주팽창이론입니다.

 

이러한 공로로 NASA는 태양계를 넘어 더 먼곳을 관찰할 수 있는 우주망원경에 그의 이름을 명명했습니다.


2. 기획부터 발사까지 50년이 넘게 걸렸다?

지구 궤도를 넘어 망원경을 띄우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는 1946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NASA가 개별 조직으로 발족하기 전의 일입니다.

 

또다른 유명한 미국 이론 물리학자이자 천문학자인 라이만 스피처(Lyman Spitzer Jr.)는 지구가 아닌 우주 공간에서 우주를 촬영한다면 촬영된 이미지가 더 선명할 것임을 주장했습니다. 

이것은 지구의 대기층으로 인해 우주의 실제 모습이 왜곡되기 때문입니다. 이 아이디어는 라이만 스피처에 의해 여러번 추진되었지만 미국 의회는 1977 년에서야 망원경 제작에 필요한 자금을 승인했습니다.

실제 제작은 23년이 소요되었지만 컨셉부터 본다면 발사까지 무려 54년이나 걸렸습니다.

 

3. 챌린저(Challenger)호 폭발 사건 때문에 프로젝트가 거의 취소될 뻔 했었다?

1986년, NASA에서 준비한 챌린저(challenger)호는 불과 이륙 73초만에 폭발하고 말았습니다. 

폭발로 인해 7명의 우주비행사가 사망했으며, 워낙 이른 시간에 일어난 폭발이라 발사장면을 보기 위해 모인 관중과

이를 TV로 지켜보던 이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의회는 로켓과 우주왕복선의 발사를 금지시켜 허블 망원경을 지구 궤도로 옮길 수단이 막혔습니다.

다른 발사 프로젝트의 지연으로 NASA에서는 허블 우주망원경 개발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었지만 약 10억달러에 이르는 개발비용이 추가로 투입되었습니다.

 


4. 발사 직후 큰 결함이 발견되었다?

첫 개발 자금이 투입된 후 23년이나 개발에 시간을 쏱았지만 NASA는 커다란 결함 하나를 놓치고 말았습니다.

이 결함은 허블우주망원경이 지구 궤도에 안착하고 주수일이 지나서야 발견되었습니다.

초점 렌즈 중 하나의 설정이 잘못되어 지구로 보내오는 촬영이미지가 너무 흐린 문제가 있었습니다.

 

NASA는 무려 3년이나 지난 1993년 12월 우주비행사를 보내 COSTAR라는 장치를 설치하는 임무를 수행하면서 동시에 작은 거울을 설치하여 초점문제를 해결했습니다.

 


5. 허블우주망원경은 흑백사진만 찍을 수 있다? 

허블 망원경은 컬러로 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 수많은 색상으로 이뤄진 아름다운 별과 은하계의 사진은 NASA에서 촬영한 원본을 받아 후반 작업을 해야만 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과학자들은 색상을 지정하기 위해 동일한 물체를 다른 여러 필터를 사용해 여러번 촬영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여러번 촬영 후 이들을 하나의 사진으로 합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