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승객이 많은 항로 Top 10
아래 순위는 2018년 이용객순위이며, 국내선,국제선을 모두 포함한 항로이다.
10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Jakarta) – 수라바야(Surabaya)
운항거리: 700km
연간 운항횟수: 37,700회
이용객 수:5,649,046명
운항 항공사: 가루다인도네시아 항공, 시티링크, 라이언 에어, 바틱 에어
9위 일본 도쿄-하네다(Tokyo Haneda) – 오키나와 나하
운항거리: 1,573km
연간 운항횟수: 25,100회
이용객 수: 5,829,712명
운항 항공사: 전일본공수(ANA),일본항공, 스카이마크항공
8위 홍콩(Hong Kong) – 타이베이(Taipei-Taoyuan)
운항거리: 802km
연간 운항횟수: 23,500회
이용객 수: 6,476,268명
운항 항공사: 중화 항공(China Airline), 캐세이퍼시픽, 드래곤에어, EVA Air, 홍콩항공
7위 중국 북경(Beijing) – 상해(Shanghai-Hongqiao)
운항거리: 1,171km
연간 운항횟수: 29,200회
이용객 수: 6,518,997명
운항 항공사: 에어차이나, 중국동방항공, 남방항공, 하이난항공, 샤먼항공
6위 베트남 하노이(Hanoi) – 호치민(Ho Chi Minh City)
운항거리: 1,171km
연간 운항횟수: 39,291회
이용객 수: 6,867,114명
운항 항공사: 베트남항공, Vietjet Air, Jetstar Pacific
5위 인도 뭄바이(Mumbai) – 델리(Delhi)
운항거리: 1,150km
연간 운항횟수: 45,200회
이용객 수: 7,392,155명
운항 항공사: AirIndia, GoAir, IndiGo, Jet Airways, SpiceJet, Vistara
4위 일본 후쿠오카(Fukuoka) – 도쿄 하네다(Tokyp-Haneda)
운항거리: 889km
연간 운항횟수: 39,400회
이용객 수: 8,762,547명
운항 항공사: 전일본공수, 일본항공, 스카이마크 항공
3위 호주 시드니(Sydney) – 멜버른(Melbourne)
운항거리: 705km
연간 운항횟수: 54,100회
이용객 수: 9,245,392명
운항 항공사: QANTAS, Virgin Australia, Tigerair, Jetstar Airways
2위 일본 삿포로(Sapporo) – 도쿄 하네다(Tokey-Haneda)
운항거리: 835km
연간 운항횟수: 39,200회
이용객 수: 9,698,639명
운항 항공사: 전일본공수, 일본항공, 스카이마크 항공
1위 대한민국 제주(Jeju) – 서울 김포(Seoul-Gimpo)
운항거리: 449km
연간 운항횟수: 79,500회
이용객 수: 14,107,414명
운항 항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 부산, 에어 서울, 이스타 젯, 제주 항공, 진에어, 티웨이 항공
위의 순위는 국내선과 국제선 구분없이 가장 여객 운송이 많은 항공노선이다.
순수 국제선만을 기준으로 한다면 Top 5는 다음과 같다.
5위 홍콩(Hong Kong) – 방콕(Bangkok-Suvarnabhumi)
운항거리: 1,694km, 2018년 이용객: 3,490,988명
4위 홍콩(Hong Kong) – 상해(Shanghai-Pudong)
운항거리: 1,247km, 2018년 이용객: 4,053,909명
3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Kualu Lumpur) – 싱가포르(Singapore)
운항거리: 296km, 2018년 이용객: 4,490,463명
2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Jakarta) – 싱가포르(Singapore)
운항거리: 896km, 2018년 이용객: 4,812,342)
1위 홍콩(Hong Kong) – 타이페이(Taipei-Taoyuan)
운항거리: 802km, 이용객 수: 6,476,268명
트리비아
1. 2018년을 기준으로 여객 순위 10위는 물론 20위 내에도 전통적으로 항공산업이 발달한 북미나 유럽 지역 노선이 없다. 이는 그만큼 아시아지역의 항공수요가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2018년 기준 미국내 공항 출발을 기준으로 가장 이용객이 많은 노선은 뉴욕 JFK – LA 구간으로 약 397만명이 이용했다.(운항거리는 무려 3,982km). 이는 전 셰게에서 29위에 해당한다.
3 유럽내 이용객 1위 노선은 스페인 마드리드 – 바르셀로나 구간으로 연간 240만명이 이용한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노선은 2007년까지만 해도 연간 4백만명 이상이 이용했으나 초고속열차가 도입된 후 수요가 급감했다.
4. 단일 공항이 아닌 도시권역내 공항의 이용객을 합산할 경우 런던(게트윅, 히드로, 루턴, 스텐스테드, 사우스엔드) – 더블린 구간도 연간 5백만명 가량이 이용하며, 이는 전 세계 이용객 기준 15위 정도에 해당한다. 다만 런던이 5개 공항에 이용객이 분산되다보니 순위권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5.도쿄 - 후쿠오카, 도쿄 - 삿포로 노선은 이용객이 비슷한 시드니 - 멜버른 노선에 비해 운항 횟수가 현저히 적다
이는 일본의 특성상 항공수요가 높아 해당 노선에 ANA와 일본항공이 B777, A330, B747같은 대형기를 투입하기 때문이다. 일본의 항공사들은 항공기 제작사에 국내선 및 단거리 국제선 전용으로 주문하여 항속거리가 짧은 대신 좌석을 500석이상(B747 기준)으로 제작한 항공기를 투입하고 있다. 이마저도 피크시간에는 만석으로 운항되다보니 운항횟수에 비해 이용객이 현저히 많은 것이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라산 등반 코스 살펴보기 (0) | 2020.05.28 |
---|---|
뉴욕을 방문할 때 경험해야 할 것 (0) | 2020.05.27 |
세계의 이색 박물관 (0) | 2020.04.12 |
에베레스트산 등반비용은 얼마일까? (0) | 2020.04.11 |
세계에서 가장 바쁜(승객이 많은) 공항 Top 10 (0) | 2020.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