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에베레스트산 등반비용은 얼마일까?

에베레스트 산은 네팔과 중국의 국경지역에 위치한 히말라야 산맥의 봉우리 하나이자 세계에서 제일 높은 (8,848미터)입니다. 세계 자연 7 불가사의 하나이며 세계의 지붕이라는 별명에 걸맞게 등정이 어려운 산으로 손꼽힙니다.

 

이름의 유래

에베레스트 산의 티베트어 명칭은 Chomolungma(초모룽마)라고 하며 이는 세상의 어머니라는 뜻입니다.

네팔어로는 Sagarmata(사가르마타)라고 부르며 이는 세상의 이마라는 의미입니다.

중국에서는 티베트어 명칭을 따서 주무랑마봉(珠穆朗)이라고 부릅니다.

 

1852 영국 동인도회사의 측량국에서 세계 최고높이를 확인했으며, 토착지역의 지명을 가능한 따르는 영국 정부의는 네팔지역의 이름을 사용하려 했으나 당시 측량국장이었던 Sir Andrew Scott Waugh 전임 측량국장인 Sir George Everest 공적을 기리기 위해 그의 성씨를 이름으로 명명하면서 유럽에 에베레스트 산으로 알려졌습니다.

 

등정에 대한 도전

1953 뉴질랜드의 등반가 에드먼드 힐러리(Sir Edmund Percival Hillary) 셰르파 텐징 노르가이와 함께 정상 등정에 성공한 이후 많은 모험가들이 산을 등정했습니다. 1978년에는 이탈리아 등반가 라인홀트 메스나와 페터 하벨이 산소공급기 없이 무산소 등정에 성공했으며, 우리나라의 고상돈도 1977 등정을 했습니다.

많은 산악인의 노력으로 에베레스트 산을 오르는 많은 루트가 개발되고 등반로 또한 정비되면서 일반인들의 등정 도전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에베레스트 산 등반 비용

일반인이 에베레스트산을 등반하는데는 많은 비용이 듭니다. 항공편을 이용해 네팔로 이동해야 하며, 사전 준비기간동안의 현지 숙박과 등반허가비용, 베이스켐프 사용료는 물론 가이드 비용까지 에베레스트 등정에 필요한 모든 단계에서 돈이 들어갑니다.

유럽을 기준으로 자국 가이드가 포함된 여행사의 패키지를 이용할 경우 65,000달러 정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물론 가이드의 수준, 숙박장소 등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인데 Seven Summit Treks라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중에는 1인당 130,000달러짜리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에는 카트만두 시내에서 5성급 호텔 숙박, 베이스캠프전용 스낵 바와 샤워실 화장실, 개인사진사 등이 포함됩니다.

 

직접 네팔 현지에 가서 현지인 셰르파를 고용할 경우 비용은 대략 35,000달러 정도까지도 낮아질 있습니다.

에베레스트 등반비용은 누가 가져갈까?

에베레스트 등반비용의 상당액은 네팔 현지에서 발생합니다.

많은 나라들이 국가경제의 상당부분을 관광업에 의존하는 것처럼 네팔도 에베레스트 탐험에 크게 의지하고 있습니다. 네팔 정부는 시즌 평균 3백만달러가 조금 넘는 돈을 등반가나 에베레스트산 관광객으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2019 네팔 정부가 발급한 에베레스트산 등반 허가증이 380장이었으니 1인당 8,000달러가 조금 넘는 비용을 받은 셈입니다. 등반 가이드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 미국이나 유럽에서 등반 전문 가이드라면 1 등반에 최대 20,000달러까지 받습니다.

 

네팔 현지 셰르파는 등반 코스와 난이도에 따라 1 등반 3,500달러에서 5,000달러 정도를 받습니다.

여전히 비싼 금액이지만 관광객의 짐을 상당히 많이 지고 위험한 산을 오르는 그들의 노력에 비하면 결코 많다고 없습니다. 게다가 등반 시즌은 여름 3개월 밖에 되지 않습니다. 많은 셰르파들이 3개월동안의 목숨 걸고 산을 오르고 받은 대가로 1년동안 가족을 부양해야만 하는 처지 입니다.

항공료, 네팔 현지 숙박료, 베이스캠프 사용료와 일부 여행사 수수료 등으로 비용이 지출되게 됩니다.

 

트리비아

1. 산 곳곳에 중계기를 설치해새서 등산 과정에 와이파이도 사용 가능합니다. 2018년에는 정상에도 공유기가 설치되었습니다. , 속도가 매우 느려, 문자메시지나 간단한 SNS정도만 사용할 있다고 합니다.

2. 에베레스트 산은 인도 아대륙과 유라시아 대륙의 지각 운동으로 인해 지금도 매년 0.5 ~ 1cm정도 해발고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3. 하와이섬(빅아일랜드) 마우나케아 산이 해저부터의 높이가 10,203미터로 에베레스트산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6,000미터는 해저에 있기 때문에 실제 산의 높이는 해발 4,206미터 입니다.

4. 공식적인 최초 등정자는 에드문드 힐러리와 그의 셰르파인 텐징 노르가이가 같이 등재되어있습니다. 셰르파가 앞에서 길을 열어주기 때문에 텐진 노르가이가 정상 바로 앞에 먼저 도착했지만 그는 에드먼드 힐러리를 기다렸다가 먼저 정상에 있도록 배려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