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경영

유로스톡스50(EUROSTOXX 50)이란?

안녕하세요. Dr. 캣츠비 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다우지수가 있다면 범유럽을 대표하는 주가지수에는 유로스톡스50(EUROSTOXX50)이 있습니다.

유로스톡스 50은 유럽연합 국가에 기반을 둔 상장기업 중 최우량 기업 50개를 선정해

주가지수를 관리하고 발표하는 지수입니다.

 

유로스톡스50은 다우존스, 도이체 뵈르제 그룹, 유로넥스트, 스위스 증권거래소가 합작한 스톡스(STOXX)라는 회사가

주체가 되어 "유로존내의 슈퍼섹터 리더의 최우량주를 대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1998년 2월 26일 출범했습니다.

유로스톡스50에 포함되는 기업의 선정과 탈락 여부는 매월 9월에 심사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또한 여러 통화(EUR, USD, CAD, GBP, JYP)와 수익의 변형된 조합으로 지수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EUR과 USD 통화에 대해서는 CET(중부유럽표준시)를 기준으로 오전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 15초마다 계산하고 있습니다. 다른 통화에 대해서는 일일 종료 시점에만 계산한다고 합니다.

 

2020년을 기준으로 유로스톡스50에 포함된 기업과 12월 17일 기준 주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직까지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하는 IT산업보다는 기계, 화학과 같은 전통적인 2차 산업이 강한 유럽지역의 특성에 맞게

자동차, 기계, 화학 관련 기업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게 특이할 만한 사항입니다.

또한 아디다스, LVMH, 로레알과 같은 패션, 화장품 기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유로스톡스50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