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경영

직무, 직위, 직급, 직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Dr. 캣츠비 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생활에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합니다. 그 중에서 상당수의 사람들은 회사에 다니고 있죠.

회사라는 조직이 원할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역할이 있으며, 일의 경중에 따라 책임과 권한의 크기가 다릅니다.

 

이러한 일의 역할과 책임,권한 등에 따라 임직원을 구분하는데요, 이를 구분하기 위한 용어에는 직위, 직급, 직무, 직책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 간에 차이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지 오늘 배워보겠습니다.

 

직무( 職務)

다음에 설명하는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용어입니다.

직무란 과업이나 작업의 종류와 난이도가 비슷한 업무들을 묶어서 표현하는 말로 조직원 개개인이 책임을 맡고 담당하여 맡은 일을 의미합니다. 직무는 영어로 Job이라고 합니다. 즉, 조직원 개개인이 조직 내에서 담당해야 하는 역할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직무 분석표 또는 직무분장을 영어로 "Job Description"이라고 합니다.

 

직위(職位)

직위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종업원 개인에게 할당된 ‘일 내지 과업’의 집합체를 말하며 지위()라고도 한다. 직위란 개인이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그에게 지워져 있는 의무나 책임을 포함한 일체의 정신적 ·육체적 활동의 총체()를 뜻한다."

직위가 직무와 다른 점은 의무나 책임을 포함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위마다 의무나 책임의 크기가 다르며, 

이를 통해 지위가 높고 낮음을 구분합니다.

 

즉, 우리가 흔이 알고 있는 "사원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 이사 - 대표이사"등의 체계는 직위에 해당하며,

이를 "직위체계"라고 불러야 합니다.

 

 

직급(職級)

직위를 조금 더 세분화해서 분류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같은 대리라도 대리 1호봉, 2호봉이 있을 수 있으며, 

어떤 기업은 1급 사원, 2급 사원, 3급 사원 등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이와 같이 같은 직위를 조금 더 세분화 한것이 직급 입니다. FM대로라면 직급과 직위를 함께 호명해주는 것이 맞지만 통상적으로는 직위만 부르다보니 직위와 직급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책(職責)

한자말을 풀이하면 직무에 대한 책임단위로 조직원에게 부여된 직무의 책임 단위로 구분합니다.

기업에서 최근 많이 활요하고 있는 파트장 - 팀장 - 본부장 - CEO, CFO, COO 등이 직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조직사회에서 사용하는 직무와 관련된 용어에 대해 확인해봤습니다.

잘 숙지하셔서 실제 업무에서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경제와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미국 증시 개장일과 휴장일  (0) 2020.12.04
[경제용어]자산유동화란?  (0) 2020.10.20
국민연금 수급액 조회방법 Tip  (0) 2020.10.04
독일 10대 기업 소개  (0) 2020.06.22
FAO - 유엔식량농업기구  (0) 2020.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