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과 역사

사막의 정의, 세계에서 가장 작은 사막은?

안녕하세요 Dr. 캣츠비 입니다.

 

오늘은 사막(Desert/砂漠)에 관한 토막지식을 알려드겠습니다.

 

우리는 "사막"이라고 하면 사하라 사막이나, 아라비아 사막처럼 끝없는 모래언덕과 야자수, 낙타를 떠올리게 됩니다.

사실 사막의 형태는 다양해서 사하라 사막과 같음 모래사막도 있으며, 미국 애리조나의 자갈사막, 칠레의 유우니 소금 사막처럼 주 성분이 소금으로 이루어진 사막도 있습니다.

지리학적으로 사막은 연간 강수량 250mm이하 또는 그에 준하는 건조도를 가진 지역을 뜻합니다.

굳이 모래지형이 아니더라도 사막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극과 북극도 지릭학적인 의미에서 사막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은 널리 알려진대로 사하라 사막입니다.

사하라사막은 면적이 910만km2 로 남한 면적의 약 90배에 달합니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작은 사막은 어디일까요?

정답은 바로 캐나다 유콘주 카크로스(Carcross)지역에 위치한 카크로스 사막(Carcross)입니다.

이 사막은 마지막 빙하기때 형성된 빙하호수가 건조화되면서 바닥에 있던 모래가 쌓여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주변의 베넷 호수(Bennett Lake)에서 모래가 계속해서 유입되고 있습니다.

주변의 호수로 인해 습도는 다른 사막에 비해 높지만,

연간 강수량은 250mm정도로 사막의 정의에 간신히 들어갈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면적은 약 2.6km2로 여의도 면적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과거 이 지역은 19세기 중반 골드러시 시절 황금을 찾아 떠나는 개척자들이 지나가는 길이었으며, 

지금은 지역주민들이 샌드보딩, 비치발리볼 등의 레크레이션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